← 목록으로
구리와 금 누가 전도성이 좋을까?
2025-10-04 11:41:22
이미지 경로: /uploads/9741bd66-35c5-4880-8fc0-f28528e1cf13.png
우리가 아는 금속 중에서 과연 어떤것들이 전기를 잘 흐르게 하는지 즉 전도성이 어떤것이 가장 뛰어난지 알아보려고합니다. 총 4가지의 금속 금, 은, 동, 알루미늄 이렇게 네가지로 구분을 해보려고합니다.
4가지의 금속 중에서 열 전도도가 가장 낮다고 할수 있는 것은 알루미늄이다. 하지만 알루미늄 또한도 전선으로 사용이 되는데 주로 고압선에 많이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알루미늄의 밀도에 있는데 알루미늄의 밀도가 구리의 밀도보다 작기 때문에 가볍기 때문이랍니다. 알루미늄 전선의 두께를 2배로 하여 구리와의 저항이 같도록 만들어도 구리 무게의 약 0.8배 정도가 된답니다. 그렇기때문에 공중에 매달아야 하는 전선인 경우에는 구리보다는 알루미늄으로 만드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볼수 있답니다. 또 LME시세를 보면 구리와 알루미늄의 가격차이는 거의 3~4배 차이로 구리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적인 면에서도 알루미늄이 용도에 따라 경제적인 면을 추구할수도 있답니다.
바로 3등은 몸 값이 비싼 금속인 바로 금이랍니다. 금은 전기 전도성도 가지면서 열전도성도 가지고 있는 금속이랍니다. 전기전도도는 은에 비해 대략 67%수준이고 열전도율은 은에 비해 70% 정도 된답니다. 금이 전기적으로 사용되는것들을 보면 반도체나 PCB기판의 도금용으로 많이 사용된다.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금도금이 들어간 제품들만 생활속에서 둘러봐도 가격이 고가임은 체감적으로 느낄수 있다,
금속 전기전도성 부분에서 1등은 바로 은입니다. 은이 1등이지만 왜 사용이 힘든것은 위에서 말했듯이 경제적인 면이 가장 클것입니다. 그리고 다음 이유로는 은이 가지고 있는 방응성 즉 성질 때문이랍니다. 은은 금처럼 반응성이 매우 약하답니다. 금처럼 은 또한 공기 중에 있는 산소에 의해 상화되지는 않지만 공기중에 있는 황화화물과 반응을 하게 되는데 그 반응이 이루어지면 은의 표면에 황화은의 검은색 녹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전기전도성이 현저하게 낮아지기 때문이랍니다.
은 > 구리 > 금 > 알루미늄
결론은 금보다 구리가 전도성이 더 높고 은이 구리보다 더 높다.